• 선천 종교의 종장을 교체하시고 종교문화를 통일하심
  • 선도와 불도와 유도와 서도는 세계 각 족속의 문화의 근원이 되었나니
  • 이제 최수운선도의 종장(宗長)이 되고
  • 진묵불도의 종장이 되고
  • 주회암유도의 종장이 되고
  • 이마두서도의 종장이 되어 각기 그 진액을 거두고
  • 모든 도통신(道統神)과 문명신(文明神)을 거느려 각 족속들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갈래 문화의 정수(精髓)를 뽑아 모아 통일케 하느니라.
  • 이제 불지형체(佛之形體) 선지조화(仙之造化) 유지범절(儒之凡節)의 삼도(三道)를 통일하느니라.
  • 나의 도(道)는 사불비불(似佛非佛)이요, 사선비선(似仙非仙)이요, 사유비유(似儒非儒)니라.
  • 내가 유불선 기운을 쏙 뽑아서 (仙)에 붙여 놓았느니라.

  • (증산도 道典 4:8)




  • 4절 8:4 주회암(朱晦庵, 1130~1200). 주자(朱子). 남송 시대 대유학자로서 북송 오현(五賢)의 학설을 계승, 종합하고 동시대의 불교, 도교 이론까지 섭렵하여 방대한 사상 체계를 정립하였다.
  • 6절 8:6 도통신. 각 종교를 창도한 교조 신명과 후대에 중흥을 일으켜 교맥(敎脈)을 이은 중시조 신명.
  • 9절 8:9 선. 선천의 선(仙)을 넘어, 가을 천지의 관왕 도수를 맞이하여 상제님의 조화권으로 선천의 유불선과 생명과학 등이 합덕되어 열리는 후천의 선이다.
%3Cul+class%3D%22Klocation%22%3E%3Cli+class%3D%22first%22%3E%3Ca+href%3D%22..%2Fdojeon%2F%22%3EHOME%3C%2Fa%3E%3C%2Fli%3E%3Cli%3E%3Ca+href%3D%22..%2Fdojeon%2Freadkr.php%22%3E%EB%8F%84%EC%A0%84%EB%B3%B8%EB%AC%B8%3C%2Fa%3E%3C%2Fli%3E%3Cli%3E%3Ca+href%3D%22..%2Fdojeon%2F%3Fq%3D%22%3E%EB%8F%84%EC%A0%84%3C%2Fa%3E%3C%2Fli%3E%3C%2Ful%3E
모바일(스마트폰) 접속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