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[음성으로 듣기](./modules/ci3/views/dojeon/image/audio_off.gif)
- 너의 증언이 온 천하에 퍼진다
- 1 호연이 청수를 마시고 이내 정신을 차리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“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한다.
- 2 이 천하신명 속에서 살려면 맘을 독하게 송죽같이 먹어라. 굳은 맘 송죽 같아야 혀.” 하시고
- 3 또 말씀하시기를 “네가 조선에서 한 사람에게 말을 하면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고
- 4 그 사람이 또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고 해서 온 천하에 퍼지느니라.” 하시니라.
- 총기가 있어야 한다
- 5 하루는 상제님께서 호연에게 말씀하시기를 “어려도 총기(聰氣)가 있어야 한다. 총기가 없으면 못쓴다.” 하시고
- 6 또 이르시기를 “너, 총기가 있어야 다 듣고 옮긴다.” 하시니라.
- (증산도 道典 5:111)
![측각주](./modules/ci3/views/dojeon/image/footnote_icon_simple.gif)
![고딕](./modules/ci3/views/dojeon/image/gothic_icon.gif)
![폰트 크게](./modules/ci3/views/dojeon/image/fontsize1_icon.gif)
![폰트 작게](./modules/ci3/views/dojeon/image/fontsize2_icon.gif)
- 4절 111:4 상제님의 제3변 도운을 매듭짓는 인사대권자에게 전하는 말씀의 중보(仲保) 사명을 말씀하신 것이다.